그림들은 판매 사이트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모 커뮤니티에 올린글을 옮겨 왔습니다. 그래서 경어체 입니다.
2021.7.23 추가 :
T3M 관련 밑에 “(참고2 : 제가 실수했는지 에러인지 가끔 학습 해놓은 키가 다른걸로 바뀌어 있습니다.)”” 라고 썼는데,
제 실수가 아니라, 하드웨어 에러인지만, 소프트웨어 에러인지, 다 그런건지, 제것만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파워밑에 수평4선키(메뉴?)와 숫자 5키가 물리적으로 다른키인데 같은 동작을 합니다.
즉, 두 키중 마지막에 학습한 키가 둘다에 입력 됩니다.
키 하나 줄어든것 외에 다른 불편은 없습니다.
새로 주문한것 오면 알게 되겠지요.^^
아주 오래전 AV 생활을 하면서 기본적인 리시버, 스피커, TV 등등을 하나 둘씩 장만하다가 보통은 어느 순간에 리모컨에 눈을 돌리곤 합니다.
늘어가는 리모컨을 한 개로 통일을…. 하며 알게 된 것이 학습형 리모컨 이었습니다.
처음 장만한 학습형 리모컨이 오성통상의 SL9000 이었습니다.
신세계 였습니다.
기억은 안 나지만 10만원 약간 밑으로 한 일년 쓰다가, 더 많은 키나 기능에 욕심이 나서 같은 회사의 MX-500을 구입 합니다.
(사실 기기 덕후인 탓 일겁니다^^)
10만원 좀 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다들 경험 하셨겠지만 리모컨 오래쓰면 지저분해지고 버튼이 잘 안 눌러 질 때가옵니다.
그때가 되면 분해 후 청소 하거나 이도 잘 안되면 생산 회사에 부탁해서 미리 구입해 놓은, 하우징과 버튼을 교체하여 아주 오랫동안 사용 했었습니다.
그러다 조심성 부족으로 분해시 기판을 다쳐서 두어 개 해먹고 다시 구입하려니 세월이 너무 지나서 구입이 불가능 했었습니다.
마지막에 고장 낸 리모컨은 동작은 되는데 액정이 좀 나갔습니다.
다른걸 알아보니 오성에서 TS-R50이 나오는데 수출만 합니다.
그래서 오성에 전화하니 비공식적으로 판매 하더군요. 그래서 구입했습니다.
지금은 AS-R50이란 모델명으로 국내에서 판매 합니다. 한 20만원으로 비쌉니다.
처음 구입이 아주 오래 되었는데 지금도 판매 하네요.
다 좋은데 단점이 십자키 근처에 버튼이 너무 촘촘히 많아 삑사리가 잘 납니다.
그러다 살기 바빠서 AV에서 좀 멀어 지다가 2~3년전 안드로이드 TV를 알게 되고 다시 AV에 뽐이 옵니다.
어느 날 모사이트 알구게 유혹에 넘어가서 아마존에서, 모두들 다 아시는 로지텍 하모니를 구입 합니다.
지금까지 쓰던 학습 리모컨과 개념이 달라서 초반에 당황했지만 지금 메인으로 씁니다.
장점은 본체는 IR 신호를 발생하지만, 리모컨과 본체가 RF로 통신을 해서 방향도 안 가리고 멀리, 심지어 화장실에서도 작동 합니다.
단점은 동작과 동작 사이가 좀 느려서 우다다다 연타가 잘 안됩니다.
공중파던 영화던 비디오물이던, 메인인 쉴드TV만을 사용해서 CEC 꺼놓고 하모니만 사용하다가,
최근에 코로나로 수입이 많이 감소해서 전년에 중간 예납한 세금의 일부를 돌려받았습니다. (얼마나 못 번거니 ㅠㅠ)
살다가 살다가 직장인도 아닌데 세금을 환급 받는 시절까지 경험합니다.
각설하고, 내년에 다시 뺏기겠지만 일단은 신나게? 일부 금액을 떼어서 올레드 UHD TV OLED65CXFNA를 구입했습니다.
한 달 정도 사용했는데, 티비에 기능이 많아지니 쉴드와 리시버의 볼륨등 최소 콘트롤로는 부족 합니다.
그래서 CEC도 켜고 티비 쉴드 리시버를 넘나 들려니, 우다다다 연타가 잘 안되는 하모니가 답답 합니다.
그래서 알리에서 한달동안 여러 리모컨을 사서 테스트한 기록입니다.
그러니까 지금부터가 본론 입니다.^^
얼마 전에 사놓은 G20s 입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1828663386.html?spm=a2g0o.store_pc_groupList.8148356.13.1bd363c6A60QCp
2.4G 동글형인데 이전에 쓰던 것들과 달리 백라이트가 들어온다는 것과 숫자가 있 말고 만족 될 리가 없습니다.
키 맵 앱을 써봐도 잘 안됩니다.
더구나 동글을 TV에 부착하면 키맵앱도 못씁니다.
모든 동글형이 TV에 연결하면 Back키가 안됩니다.
TV에 연결해야 하나의 리모컨으로 TV와 셋탑을 십자키등등을 CEC로 컨트롤 할 수 있는데….
점점 복잡해 집니다.
이제 마음을 가다듬고 원하는 키를 모두 소환해서 생각해 봅니다.
십자키, Back, Esc, 볼륨, UHD TV채널변경, 티비 홈(WebOS), 안드로이드 홈, 3개 기기(티비 쉴드 리시버) Info OSD, 티비설정, Play/Pause, Stop, TV, TV/Video, Hdmi2, 기타 몇가지 더!!!!
제 경우 HDMI는 리시버에서 셀렉트 합니다. (IN 7 / Out 2 기기 덕후라 빈자리 없이 다 연결 되어있고 연결 안 된 아이들도 있습니다.)
십자키, Back, Play/Pause, Stop, 볼륨은 CEC 켜면 티비 버튼으로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위 키 다 만족 하려면 학습 밖에는 없습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2275665415.html?spm=a2g0o.store_pc_groupList.8148356.1.1bd363c6Q9idqm
2.4G 동글과 백라이트도 들어오고, 안 되는 키는 학습도 가능합니다.
학습이 조금 인내를 요구하지만 그럭저럭 됩니다. IR 파워도 보통이고…..
그런데…. 아~ 십자키가 눌림이 좋지 않습니다. 우다다다 연타하면 삑사리 납니다.
고민끝에 별로 비싸지도 않으니 다른것 한번 사봅니다.
같은 회사의 T2M 입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1451969770.html?spm=a2g0o.store_pc_groupList.8148356.11.1bd363c6JRezwX
백라이트 없고 기본은 동글 모드이고,
제일 밑의 TV버튼을 누르면 위에 빨간불이 들어 보면서 학습키 모드로 들어가며 모든키가 학습 됩니다.
이전 것보다 학습이 좀 더 쉽습니다.
한 번 더 누르면 빨간불 꺼지고 동글 모드로 돌아옵니다. 그러니까 동글과 학습모드가 TV키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학습모드에서 사용 안하면 빨간불 꺼지고 학습모드 유지 한 채로 절전 상태로 갑니다 다시 사용하면 빨간불이 다시 들어옵니다.
정리하면 동글과 학습이 빨간불로 쉽게 구별되고, 계속 켜져 있지도 않습니다. (제가 구입 전에 제일 궁금한것 이였습니다.)
키감도 괜찮고 원하는것 모두 학습되고 다 좋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는…. IR 파워가 너무 약합니다.
이전 것은 한 30도 틀어져도 동작 하는데 이 리모컨은 IR 센서에 딱 맞춰야 합니다. 2~3도만 틀어져도 작동 안합니다.
사격하는 것도 아니고….
헛 방이 콤보로 발생합니다.
또 고민 후 뒤적뒤적 다시 뒤지니 못 본건지 T3M라는 모델도 있습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1866009009.html?spm=a2g0o.store_pc_groupList.8148356.7.1bd363c68nlKx3
T2M 모든 기능에 백라이트가 들어옵니다.
같은 회사 같은 라인이니 비슷할지도 모르지만, 새로 발매 했다는건 사용자들 니즈를 듣고 개선되었을 수도 있고, 싸니까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한번 구입해 봅니다.
어제 왔습니다.
학습 시켰습니다.
키감 : T2M 보다 좀 더 좋습니다.
학습 : 더 쉽게 됩니다.
IR파워 : 거짓말 좀 보태서 90도 꺽어도 됩니다.
수업료는 좀 들었어도, 드디어 만족에 가까워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마존 파이어TV 4K 리모컨의 키감을 좋아 하는데, 거의 90% 이상인것 같습니다.
나중을 위해서, 쟁여 놓기 신공으로 두개 더 주문하고 있는 나 자신을 봅니다.
제가 둔한편은 아니고 예민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 됩니다.
이리 저리 리모컨 찾으시면 이거 사시기를 추천 합니다!
동글 빼 놓아도, 둥글은 제3의 기기에 꽂아도 됩니다.
(참고1 : 둥글형이나 학습형은 십자키 가운데 OK키 길게 누르기는 무슨짓을 해도 안됩니다.)
(참고2 : 제가 실수했는지 에러인지 가끔 학습 해놓은 키가 다른걸로 바뀌어 있습니다.)